대상포진 증상, 얼마나 오래 가나?

대상포진 증상, 얼마나 오래 가나?

대상포진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피부 질환 중 하나로, 흔히 헤르페스 바이러스에서 유발됩니다. 대상포진은 특정 부위의 통증과 발진으로 나타나며, 일반적으로 몇 주에서 몇 개월간 지속됩니다. 그러나 대상포진의 증상은 각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, 증상의 지속 기간도 다를 수 있습니다.

대상포진이라고도 알려진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동일한 VZV(수두-대상포진 바이러스)에 의해 발생하는 바이러스 감염입니다. 수두에서 회복된 후 바이러스는 신경 세포에 휴면 상태로 남아 있다가 나중에 재활성화되어 대상포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
대상포진의 가장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

  1. 발진: 대상포진은 일반적으로 고통스럽고 물집이 생기는 발진으로 시작됩니다. 발진은 일반적으로 몸통의 한쪽을 감쌀 수 있는 빨간색의 액체로 채워진 물집 띠 또는 스트립으로 나타나지만 얼굴, 눈 또는 기타 신체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발진은 영향을 받은 신경의 패턴을 따릅니다.
  2. 통증 및 감각: 발진이 나타나기 전에 많은 사람들이 환부에 통증, 따끔거림 또는 화끈거림을 경험합니다. 이 통증은 강렬할 수 있으며 며칠에서 일주일까지 발진이 나타나기 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.
  3. 가려움증: 발진에는 경증에서 중증에 이르는 가려움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.
  4. 독감과 유사한 증상: 일부 사람들은 피로, 두통, 열, 오한과 같은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증상은 노인이나 면역 체계가 약한 개인에게 더 흔합니다.
  5. 접촉에 대한 민감성: 영향을 받은 부위는 접촉에 민감해질 수 있으며 발진에 가벼운 접촉이나 옷이 문지르는 것만으로도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  6. 무감각 또는 따끔거림: 일부 개인은 환부에 마비 또는 따끔거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.
  7. 물집: 발진은 액체로 채워진 작은 물집으로 구성되어 점차 딱지가 생기고 몇 주 안에 치유됩니다. 새로운 물집이 며칠 동안 계속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증상 지속 기간

대상포진의 발진은 일반적으로 2~4주간 지속됩니다. 발진이 사라지면,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통증은 종종 3개월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경우, 통증은 “후각신경통”이라고도 불리며, 신경통 치료제를 통해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.

또한, 대상포진의 발진은 종종 신경계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, 발진이 사라진 후에도 신경계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신경계 증상은 흔히 “포스트헤르페틱 신경통”이라고 불리며, 종종 몇 개월에서 몇 년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.

치료

대상포진의 치료는 증상의 심각도와 진행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. 일반적으로, 항바이러스제와 진통제를 포함한 약물 치료가 권장됩니다. 또한, 항바이러스제 병용 치료와 예방접종을 통해 대상포진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.

결론

대상포진은 전염성이 있지만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는 없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그러나 바이러스는 수두나 수두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개인에게 전염되어 대상포진이 아닌 수두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. 대상포진이 의심되거나 증상이 나타나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.

대상포진은 각 개인마다 증상이 다를 수 있으며, 발진은 보통 몇 주에서 몇 개월간 지속됩니다. 그러나 통증이나 신경계 증상은 발진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. 따라서, 증상의 심각도와 진행 상황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.

관련 포스팅 추천